모바일 OTP 발급을 원하시는 고객님들을 위해 그 발급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기기형 OTP 발급은 헬프미가 대행해드립니다.)
모바일 OTP 발급 신청은 등기소에 방문하여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전자증명서가 발급되어 정상 사용 가능한 법인의 경우,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를 통해서 ‘모바일 OTP’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더 알아보기 - 모바일 OTP 발급 신청,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은?)
💡 주의: 접수증을 받은 후 10일 이내에 앱에서 꼭 OTP 발급을 완료하세요.
등기소에서 접수증을 받은 후 10일 이내에 인터넷등기소 앱에서 모바일 OTP 이용등록을 하지 않으면 접근번호가 무효가 되므로, 다시 접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발급 전 확인사항
✔︎ 비용은 무료입니다.
✔︎ 대표자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유효한 전자증명서가 있어야 하고, 스마트폰에 복사되어 있어야 합니다. 복사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해드립니다.
✔︎ 인터넷등기소 모바일 앱에서는 전자증명서를 1개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1개의 전자증명서로 1개의 법인 모바일 OTP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개 이상의 법인을 운영하는 대표이사의 경우 모바일 OTP를 1개만 쓸 수 있습니다. 나머지 법인은 기기형 OTP로 발급해야 합니다.
1. 등기소에 방문하여 '보안매체발급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대표자 또는 위임받은 대리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등기소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 신원 확인 후 '접근번호'가 기재된 접수증을 수령합니다.
등기관이 신원을 확인하고, 모바일 OTP 발급에 필요한 '접근번호'가 적힌 접수증을 교부합니다. 이 서류는 앱 등록에 필수이므로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 모바일 OTP 발급 접수증
3. '인터넷등기소', '인터넷등기소 OTP' 스마트폰 앱을 설치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터넷등기소', '인터넷등기소 OTP'를 검색하여 공식 앱을 설치합니다. 모바일 OTP를 발급 받기 위해 USB 등에 저장된 전자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해야 하고 OTP 앱이 구동되어야 합니다.
4. 모바일 앱에서 오른쪽 상단의 수평선 세줄을 누릅니다. 다음에 '인증센터'를 누른 후, 'PC에서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5. PC에서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수평선 세줄을 누르면 전체메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타'를 클릭한 후 '인증센터' >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를 누릅니다.
6. 이후 화면에서 가장 하단에 있는 'PC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이후 뜨는 창에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8. 모바일 기기에 입력해야 할 인증번호가 나옵니다.
9. PC에서 생성되었던 인증번호를 모바일 앱에 입력합니다. 그리고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10. 전자증명서가 저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1. 이제 전자증명서로 모바일 앱에서 로그인해야 합니다.
12. 모바일앱 메인 화면 우측 하단의 '모바일 OTP발급'을 누릅니다.
13. 접근번호 칸에는 등기소에서 교부받은 접수증의 접근번호를 입력합니다. 모바일 OTP 소지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도 입력한 후 휴대전화 인증을 합니다. (성명 등을 입력할 때, 띄어쓰기를 주의하세요. 자동입력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4. 휴대전화 인증을 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모바일 OTP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15. 발급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받은 인터넷 등기소 OTP 앱이 구동되면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라고 나옵니다.
16. 패턴, 생체인증을 등록하면 OTP 발급/등록이 완료되었다고 나옵니다.
17. 발급시 설정한 비밀번호와 패턴을 인터넷등기소 OTP 앱에서 입력하면 일회용 비밀번호가 1분간 생성됩니다.
✔︎ 다시 한번 강조 드립니다.
접수증을 받은 날로부터 10일이 지나면 접근번호가 무효가 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앱에서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